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세상/웹과 SNS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 중 하나인 한국정보화진흥원 체험기.

by T- 2013. 12. 4.

자기의 인터넷 속도를 알 수 있는 한곳.

갑자기 제 인터넷 속도가 궁금하더군요. 그래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주는 사이트가 있나 찾아봤습니다. 그중에서 한국정보화 진흥원 사이트에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기에 한번 체험해봤습니다. 거기에 대한 체험기입니다.

현재 한국정보화 진흥원 사이트의 웹디자인을 기준으로 첫 메인을 보시면 떡하니 인터넷속도메뉴가 있었습니다. 파란색 화살표 부분을 그래서 눌러봤죠. 그외에도 경로추적, 웹페이지 접속시간 측정, 인터넷 전화 및 여러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더군요. 한번씩 다 눌러서 다 체험해 보고 싶었지만 내 인터넷 속도를 확인하기 위해 왔다는 점을 망각하지 않고 인터넷 속도만을 확인해 보기로 했습니다.

인터넷 속도를 확인하기 위해 눌러보니 내 컴퓨터에 대한 시스템 정보를 이용한다는 주의사항과 유의사항을 미리 공지하고 있습니다. 사실 제 개인적으로 예전에는 그냥 쑥 보고 넘어갔지만 얼마전 경험(...)으로 인해 하나씩 다 읽어보고 다음을 누르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이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면서 수집하는 부분이 있는데 접속 IP정보,NIC의MAC주소,CPU(타입,회사,쿨럭),메모리정보가 수집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한번 수집되면 5년동안 보관됩니다. 

물론 타용도로 사용되지 않지만 기본적으로 자기의 컴퓨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싶은 사람들도 많기에 미리 확인해보시고 하실분들만 하시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일부 테스트중 내 컴퓨터에 백신 및 방화벽 작동으로 인해 테스트 자체가 안될 수 있다는 점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하여튼 전체적인 주의사항과 유의사항을 확인하시고 계속 하실분들은 체크부분에 체크(화살표부분)하시고 다음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


그리고 여기서 한번 더 생각해보게 되는군요. 바로 측정을 위해선 측정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는점. 이런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는걸 좋아하지 않는 저로써는 음 한번 하게 되지만 이중방어벽이 있기에 다운로드 받아 설치 했습니다. 별 문제점은 없었습니다. 참고로 말하건데 개인용 컴퓨터라면 어느 종류의 백신프로그램이든 하나쯤은 설치해두시기를 권고(?)드립니다. V3로 파일 검사한번 해주고 확인버튼을 눌러 다운받아 설치. 그래서 나온결과물!

그전에 프로그램을 설치하고나서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이런 서비스 종류 선택과 사는 곳 주거형태를 선택하는 목록들이 있습니다. 각자 현재 쓰고 있는 서비스와 사는곳 형태를 선택하시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전 kt 기본을 쓰기에 선택하고 다른것들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

그러면 위에 이미지와 같이 인터넷 속도측정을 위한 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시작을 살포시 눌러주시면 내 컴퓨터 아니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기 시작합니다.

기본을 쓰는 저로써는 이정도 속도와 지연시간을 기록하는군요. 참고로 이 속도측정을 한 시간이 저녁 10시정도 입니다. 아마도 회선상태 시간에 따라 위에 속도는 조금 차이가 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더군요.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 중 하나인 한국정보화 진흥원 체험기.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 속도 측정 링크-> http://speed.nia.or.kr/

*유의사항 - 위에 중간부분에서도 밝혔지만 각종 내 인터넷 정보들이 기록된다는 점을 유의해 선택해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한다는 점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