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단어와 뉴스/컴퓨터 자격증

엑셀 자격증 종류와 시험에는 어떤게 있나?

by T- 2014. 1. 2.

엑셀 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엑셀 능력을 보여주고 증명해 주는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면서 도대체 엑셀 자격증에는 뭐가 있나? 알아보니 몇개 대표적인 엑셀 자격증들이 있더군요. 알아보면서 포스팅 합니다. 더 있을지도 모르지만 대표적인 엑셀 자격증은 컴활, ITQ엑셀, 모스 정도로 압축됩니다. 어떤 것들인지 한번 볼까요?


1.컴퓨터활용능력 1,2급(이하 컴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험을 주관하고 국가 기술자격증인 컴활 자격증. 1급과 2급으로 나누어지는 자격증인데 2급의 경우 엑셀중심으로 시험을 보고 1급의 경우 엑셀과 엑세스까지 포함한 시험난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국가 공인 자격증으로 정시 시험과 상시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엑셀 자격증으로 볼 수 있으며 1급과 2급의 난이도 차이가 있습니다. 원래 3급까지 있었지만 2012년 1월부로 폐지되었고 현재는 컴활 1급과 2급의 시험과목이 있습니다. 지금 공지된 실기프로그램은 2급의 경우 엑셀 2007버전 1급의 경우 엑셀 2007 엑세스 2007버전으로 시험을 보고 있습니다. 이건 년도가 바뀔수록 바뀔 수 있는 부분이지만 현재로써는 2007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ITQ 엑셀

국가공인 민간 자격증 ITQ엑셀의 경우 엑셀로 시험을 보고 점수를 받는 엑셀ITQ 자격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저도 ITQ 시험을 본 적이 있는데요. A/B/C 등급제로 점수를 받더군요.

2014년 ITQ 시험을 볼때 사용할 수 있는 MS오피스의 경우 2007/2010 버전을 선택해서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컴활과 더불어 국내에서는 ITQ 엑셀이 엑셀 자격증 중 많이 알려진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3.모스 엑셀

국내보다는 국제적으로 많이 알려진 민간 엑셀 자격증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사용능력을 중심으로 보는 자격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2개의 레벨별 (일반 CORE, 상급EXPERT) 로 나누어 마이크로 소프트 오피스에 포함된 프로그램 중 하나를 선택해서 시험볼 수 있는 시험입니다. 모스 엑셀의 경우도 일반과 상급 레벨별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엑셀 능력을 증명하기 위한 자격증 들입니다. 엑셀의 경우 일반 취업시나 면접시에 어느정도 도움이 되고 실제 사무직의 경우 엑셀 활용능력이 있는 것과 없는것은 차이가 크죠. 알아본 대표적인 엑셀 자격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