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단어와 뉴스

앱과 어플의 차이? 어플리케이션과 애플리케이션의 차이점은?

by T- 2013. 5. 4.


 어플과 앱? 어플리케이션과 애플리케이션의 차이는?

어플과 앱? 예전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이었던 전 도대체 이게 무슨 차이지? 했습니다. 어떤 사람은 어플이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앱이라고 하고 도통이게 무슨 차이일까 고민을 하던 중 해답을 찾아봤습니다. 무슨 프로그램 차이인가 아니면 뭔가 기종이 다른 걸 말하는 걸까 온갖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 => 어플(application)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 앱(application

어플리케이션을 줄여 어플이라고 부르고 애플리케이션을 줄여 앱이라 부르는 두단어는 영어를 한국어로 말할때 발음상의 차이일뿐 뜻과 의미는 같다는 것. 영어의 단어는 한단어인데 우리 한국어로 번역했을시 발음상의 차이로 어플과 앱 어플리케이션과 애플리케이션으로 나뉜다는 점이죠. 미묘한 발음상의 차이까지 표현할 수 있는 한글의 장점이자 부작용으로 볼수도 있는 문제인데요. 



기본적으로 국립국어원에서 application의 영단어를 한글로 발음시 결정한 한글 발음은 애플리케이션 앱으로 결정내렸습니다. 발음상으로 어플리케이션보다 애플리케이션이 그에 따른 약자인 어플보다 앱이 더 맞다고 판단한 거죠. 사실 지금도 언론 및 it보도를 볼 때마다 어플과 앱이 혼용되어 사용되는 입장이죠. 처음부터 앱이든 어플이든 한가지로 정확하게 교통정리가 되어 사용되었으면 모르겠지만 이미 혼용되어 사용된다는 점에서 어플과 앱의 혼용사용은 생각보다 지속될 것 같습니다.

애플리케이션과 어플리케이션 그걸 줄여 앱과 어플이라고 발음하는데 영단어는 application 한단어 뿐이죠. 표준어로 앱과 애플리케이션을 채택한 이상 앞으로 앱과 애플리케이션으로 많이 사용되겠지만 이미 어플과 어플리케이션이라는 단어도 많이 퍼지고 익숙해진 단어인 만큼 예전에 자장면과 짜장면의 표준어 채택 싸움만큼이나 어느정도 논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