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와 팁

컴퓨터 자동종료. xp기준 shutdown 명령어.

by T- 2010. 9. 27.
  컴퓨터 자동종료. xp기준 컴퓨터 자동종료 shutdown 명령어.

간단히 설명하자면 1시간 뒤에 컴퓨터를 끓고 싶을때 컴퓨터한테 이 시간이 되면 알아서 '꺼'라는 명령을 할때 쓰는 명령어가 자동종료 shutdown 입니다. 컴퓨터 자동종료 명령어 shutdow은 늦은 밤 컴퓨터로 드라마나 영화를 보고 있을때 나도 모르게 잠들거나 할때 아주 유용하죠.

이 자동종료 shutdown을 사용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시작->실행을 해서 거기에 shutdown명령어를 넣어 사용할수 있죠. 하지만 이렇게 직접 타이핑을 하면 귀찮기도 하고 매번 명령어를 쳐서 사용해야 하는 단점이 생기게 됩니다. 제가 설명들이는 shutdown 사용방법은 직접 실행아이콘을 만들어 한번 클릭으로 하는 간단한 사용법입니다.

아 그전에 shutdown의 명령어 shutdown 취소같은 간단한 옵션 명령어를 설명들이죠.
*주의 시작->실행을 누르고 아래 명령어를 넣으시면 바로 작동되니 주의하세요. 예를 들어 shutdown -S를 실행을 하시면 바로 컴퓨터가 종료됩니다.

shutdown -S : 컴퓨터를 종료합니다. 
shutdown -L :  컴퓨터를 로그오프합니다
shutdown -R :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shutdown -A : shutdown 명령을 취소합니다.
shutdown -T 시간 : -T [시간]부분에 시간을 넣으면 그 시간에 명령어를 실행시키라는 명령을 내려주는 겁니다. 시간은 초단위로 계산되어 입력됩니다.

ex) shutdown -S -T 3600 : 이렇게 명령어를 넣어주시면 컴퓨터에게 컴퓨터를 종료해라 단 시간이 3600초(1시간) 지난다음에 그 시간에 컴퓨터를 종료해라 하고 컴퓨터한테 명령을 내려주는 명령어입니다.

자 이런 shutdown 명령어들이 있고 조금 더 편하고 쉽게 하기위해선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일단 그냥 컴퓨터 바탕화면에 마우스를 대시고 오른쪽 클릭하시고 이미지에 보시는 것처럼 새로만들기->바로가기를 클릭해주세요.

그럼 이런 바로 가기 만들기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에 shutdown -S -T 3600 라고 적어주세요. 이 명령어는 컴퓨터를 1시간뒤에 자동종료하라는 명렁어 입니다. 그리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그럼 프로그램 제목 선택란이 나오는데 자기가 잘 알아볼수 있는 제목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1시간 후 자동종료라는 제목으로 이름을 넣어주시고 마침을 눌러주세요~!

                                      짠 그럼 이런 아이콘이 생기게 됩니다. 이제 한번 눌러보세요~!

그럼 이런 화면과 함께 시스템 종료참이 뜹니다. 대기시간이라고 나오는 부분이 시간인데 그 시간이 00:00:00이 되면 그 명령어를 실행한다는 카운트 다운이죠. 이제 저 아이콘을 마우스 클릭 한번으로 컴퓨터 자동종료가 실행되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생깁니다.!! 

 이미지에서 보시면 이걸 취소시킬 방법이 없다는 겁니다. 위에 X표시에 투명화되어 있는게 보이시죠? 눌러지지가 않습니다. 이렇게 명령어를 이용해 실행 시키면 말이죠.! 이걸 취소시키기 위해선 명령어를 다시 넣어줘야 합니다. 이것도 역시 시작->실행 직접 써서 할수도 있으나 위와 같은 방법으로 직접 아이콘을 만들어 클릭 한번으로 취소시킬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이렇게 바로가기를~

바로가기 만들기 화면에서 위에 쓴것처럼 shutdown -A 를 넣어주세요. 이 명령어는 shutdown 명령을 취소하라는 명령어 입니다.

                 그리고 제목은 알아보기 쉽게 적으면 되시구요. 저같은 경우 자동종료 취소라고 적었습니다.

그럼 이렇게 자동종료 취소 아이콘이 생기게 됩니다. 자 그럼 아까 실행시켰던 한시간뒤 자동종료를 취소시켜보죠. 어떻게요? 자동종료취소 아이콘을 한번 눌러주시면 끝!

                        눌러주시면 이렇게 화면에서 자동종료창이 꺼지게 됩니다. 명령어가 취소된거죠.


이런 방식으로 아이콘을 만들어 사용하시면 사용하기도 편하고 간편합니다. 저같은 경우 위와 같이 2시간 후 자동종료 1시간 후 자동종료. 자동종료 취소. 아이콘들을 만들어 편리하게 쓰고 있습니다. 2시간인 경우  shutdown -S -T 7200 의 명령어를 넣어 만드시면 됩니다. 7200초을 시간으로 따지면 2시간이니까요.

어떠세요? 컴퓨터 자동종료 shutdown 사용방법이 간단하게 이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시스템종료!  shutdown
자동컴퓨터끄기! shutdown
컴퓨터자동종료! shutdown

xp기준 컴퓨터 자동종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