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단어와 뉴스

동영상 인코딩이란? 뭘까요? 인코딩 뜻과 의미는?

by T- 2013. 11. 23.


동영상 인코딩이란 무슨 말일까요?

저도 처음에 인코딩이 뭔가 해서 찾아보기도 하고 알아보기도 했습니다. 동영상 재생하던중에 인코딩 중이라는 것도 보고 거기에 더 궁금증이 생겨 직접 인코딩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동영상을 인코딩해서 스마트폰에 넣어 보기도 했죠.

그래서 내린 결론은 인코딩을 쉽게 이야기하자면 변환해주는 작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제가 동영상 인코딩을 하게 된 이유는 평소 컴퓨터로 봤던 동영상을 아무 생각 없이 그냥 파일체로 인코딩 작업없이 넣어서 재생을 해보니 휴대폰에서 재생이 안된다고 나오는 문구를 보고 였습니다. 그래서 컴퓨터에서 잘 나오던 동영상이 휴대폰에서 재생이 안되는 이유를 찾았고 그것은 바로 휴대폰에서 재생가능하게 동영상 파일을 인코딩(변환)하지 않아 벌어진 일이었죠.

인코딩 프로그램 중 하나인 다음팟 인코더를 이용해 휴대폰에서도 볼수 있게 동영상을 인코딩 중.

이처럼 파일변환(인코딩)작업을 해주어 코덱이나 화면 사이즈를 다른 재생 휴대기기에서 볼 수 있게 만들어 주는 변환작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인코딩이란 이것과 같이 어느 저장매체에 있는 영상을 현재 쓰는 재생기술(혹은 다른 기기 컴퓨터나 휴대폰의 상호호환이 가능하도록)로 볼 수 있게 만들어 주는 변환작업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또 단순히 이런 동영상 파일의 인코딩 뿐만 아니라 아주 예전에 테이프로 찍어던 돌잔치,결혼식 테이프도 인코딩 장치를 이용해 현재 쓸 수 있는 동영상 파일로 변환하는 것도 인코딩이라 말할 수 있겠죠.

인코딩이란 이와 같이 어떤 저장 매체에 있던 영상등을 다른 재생기술(테이프->휴대폰이나 컴퓨터로)로 볼 수 있게 하는 변환 작업 또는 동영상 파일간 코덱과 디지털 신호와 같은 것을 변환시켜 (휴대폰<->컴퓨터) 볼 수 있게 만드는 변환 작업을 인코딩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인코딩이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