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단어와 뉴스

sns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란? 무슨 뜻과 의미일까?

by T- 2013. 5. 18.

 SNS? Social Network Service(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의미와 뜻은?

트위터,페이스북,싸이월드 같은 서비스를 보통 SNS라 부르고 있습니다. 그럼 이 SNS가 무슨 의미일까요? sns는 Social Network Service의 약자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그대로 영단어 하나하나 풀어보자면 사회적인 네트워크 서비스라는 것으로 풀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 보급화 되기전 사회적으로 새로운 인맥이나 사람들간에 소통을 할 수 있는 부분은 누가 소개시켜준다거나 취미가 공통된 주변사람들로 한정되어 있었습니다. 아무리 인맥이 넓어도 수천명이상 인맥을 가질 수 없었던 한계가 있었죠.

 하지만 인터넷이 보급화 되고 SNS 서비스 싸이월드,트위터,페이스북같은 Social Network Service을 제공하는 업체들이 서비스를 시작하자 이런 한계는 한국내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고 SNS와 같은 서비스를 사용하는 수백만명에서 수천만명으로 확장되게 됩니다. 더나아가 전세계 인터넷 사용인구로 확장되었죠.


예를 들어 독특한 취미가 있는 한사람이(독거미키우기) 주변에서는 아무리 찾아도 같은 취미와 정보를 공유할수 없던 부분이 이 sns의 등장으로 한국내에서 극소수만이 가지고 있는 독거미를 키우는 사람들과 서로를 연결해 주고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게 되어버립니다.(혹은 외국의 독거미 취미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도)

이렇게 트위터나 페이스북 싸이월드 같은 사회적인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에서 새로운 인맥을 발견하고 소통하고 교류하게 됩니다.

또 다르게 보자면 끓어졌던 인맥을 찾고 다시 교류하게 하는데 이 sns는 강력한 힘을 발휘하죠. 트위터만 해도 생전 모르던 사람이 취미가 비슷하거나 직업이 비슷하거나 혹은 새로운 정보를 위해서 팔로우하고 팔로윙하는 관계가 되면서 새로운 인적교류와 정보의 교류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내가 재밌게 읽었던 책의 저자가 SNS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한다면(예를들어 트위터) 당장에라도 내가 팔로우해서 그 사람과 직접적이면서도 간접적인 교류를 할 수 있겠죠.기존에 있던 인맥과는 SNS을 이용해 부담없이 실시간으로 소통하면서 더욱 관계를 긴밀히 하고 또 새로운 전혀 알지도 못했던 사람과 인맥을 만들게 해주는 서비스라는 것으로 sns란 무엇인가라는것에 답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