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세상/웹과 SNS

크롬 시크릿모드는? 방문기록 저장없는 구글크롬의 시크릿창 시작.

by T- 2013. 8. 23.

구글 크롬의 시크릿모드?

*시크릿 모드는 내 컴퓨터에 방문기록이나 쿠키를 남기지 않을때 사용가능한 모드이지만 이 모드라도 웹사이트측에는 기록이 남습니다. 

구글 크롬의 시크릿모드는 간단히 이해하자면 내가 들어간 웹사이트 방문기록이나 웹서핑 사용기록등을 내 컴퓨터에 저장하지 않는 모드입니다. 구글 크롬 방문기록 창을 통해 보면 내가 들어간 웹사이트나 사용기록등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 크롬의 시크릿 모드를 사용할 경우 이런 기록들이 남지 않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구글 크롬 상단 오른쪽에 있는 메뉴창을 눌러주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거기서 새 시크릿 창 클릭. 혹은 Ctrl+Shift+N 단축키를 사용하시면 크롬의 시크릿 모드가 활성화 됩니다. 시크릿 모드가 활성화 되면 아래와 같은 시크릿 모드의 크롬창이 생성 됩니다. 일반 크롬창과 틀린점은 왼쪽 상단에 비밀요원같은(?) 모습의 그림이 등장하는 것 외에는 그다지 큰 차이는 보이지 않네요.

시크릿모드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면 위에서 잠깐 말한 부분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바로 내 컴퓨터로 본 인터넷 사용기록 및 방문기록은 시크릿 모드 사용시 구글 크롬과 내 컴퓨터에는 기록이 남지 않는다는 점. 그러나 방문한 웹사이트가 수집 및 공유하는 사이트인 경우 그 웹사이트는 평소 크롬을 사용하는 것과 같이 웹사이트측에는 기록이 남는 점이 가장 큰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예를 들어 내가 네이버에 들어가 네이버아이디로 로그인 할 경우 시크릿모드로 이용시에는 내 컴퓨터에는 네이버 페이지 방문기록과 로그인 기록이 안남지만 네이버에서 로그인 기록을 저장할 경우 로그인 기록이 네이버측 서버에는 저장된다는 이야기입니다.

크롬의 페이지를 더 들어가 알아본 크롬이 말하는 ! 이야기. 시크릿 모드는 방문기록 및 쿠키기록이 남지 않아따로 청소(웹기록및 기타 방문기록이 쌓이면서 오는 사용기록 및 기타 용량을 삭제해주는 일!)를 해줄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기도 하지만 반면에 우연히 들어간 사이트를 따로 북마크(즐겨찾기)하지아니하고 시크릿모드 종료시 주소를 모르면 방문기록이 남지 않아서 확인을 못한다는 단점(?)도 있죠.

구글 크롬의 기능 이모저모! 시크릿모드